作家작가의 視野시야와 文藝批評문예비평의 中庸性중용성
─ 工場作家李北鳴論공장작가이북명론을 中心중심으로 ─
김영랑
그런데 朝鮮文化조선문화의 嚴正批判엄정비판과 文學문학의 正當정당한 發展向上발전향상을 企圖기도하랴는 態度태도를보여주든 『批判비판』誌지가 十一月 續刊號십일월 속간호를 내인 것은 우리로서 雙手쌍수를 들어 慶賀경하할바이나 그 編輯餘墨편집여묵 『허리를 펴면서』를 읽어볼때 『…文藝문예에 있어서 金海剛김해강, 金炳昊氏等名作김병호씨등명작과 李無影이무영, 嚴興燮氏엄흥섭씨의 傑作걸작은 太陽태양처럼燦爛찬란하다 그外외 이것저것할것없이 一粒일립만을 힘드려 뽑은것이니 諸君제군은 반듯이 喝采갈채할줄안다.』 ─ 라는文句문구가 있다.
一粒일립이란말을 여기에쓴것은 무슨뜻인지 모르겠으며 一般讀者일반독자를 諸君제군이라고 나려다보는 編輯者편집자는 한便편 말하자면 親分친분으(寄稿기고하므로 보아) 自己[자기]의 便편인 執筆者집필자를 말함에 있어氏씨의 名作傑作명작걸작으로 축혀세우고 말었다. 이러고서야 무슨 眞正진정한 朝鮮文化조선문화의 建設건설을 爲위한것이될것인가?
여기에도 또한 朴勝極氏박승극씨의 李北鳴評이북명평의 態度태도를 말한 叙上서상의 『禮예가 過과하면 禮예가 아니다』라는 말을 하고싶다. 名作명작도 傑作걸작도 아닌 作品작품을 名作傑作명작걸작이라고 하는 것은 한낟 嘲弄조롱아니면 오즉 戱言희언일뿐이다.
이제 그所謂소위 名作傑作명작걸작의 內容내용을 보건대 筆者필자의 關心관심하여오는 바 詩시 만을 가지고 明言명언한다면 海剛해강의 『더위먹은 都市도시의 밤아』라는 詩시는 朝鮮 詩壇조선 시단의 重鎭중진인 氏씨로서는 너무나 期待기대에 어그러지는 作品작품이어서 그의 여러 해 前전 作品작품(例예를 들면 一九二九年朝鮮詩壇五號일구이구년조선시단오호의 『昇天승천하는旭日욱일을 가슴에 안으려』라는 詩시와 또한 그 以後이후의 文藝諸誌문예제지에 發表발표된 많은 作品작품)에 比비하야 避色피색이 있음은勿論물론 今年八月號朝鮮文壇誌금년팔월호조선문단지의 『새벅의 乳房유방』에도 뒤지는 作品작품으로 氏씨의 가진 바 獨特독특한 情叙정서 奔流분류하는 듯한 詩想시상의 表現표현도 없고 오즉 冗漫용만에 흐른 作品작품이었다. 그리고 金炳昊氏김병호씨의 詩시에 있어서도 오래인 沈默침묵에 依의한 所致소치인지 『母性愛頌모성애송』은 決결코 氏씨의 前作전작에 對比대비하야 進境진경을 보여주는 名作명작이나 傑作걸작은 아니였다. 다음 李無影氏이무영씨의 中篇중편 『老農노농』은 繼續物계속물이므로 여기 말할 수 없고 嚴興燮氏엄흥섭씨의 『숭어』라는 短篇단편은 筆者필자로서 小說評소설평의 造詣조예가 없어 大膽대담한 짓인 것 같으나 어떤 農夫농부가 숭어까시로 因인하야 목메어 죽은 딸의怨恨원한을 地主지주에게 가서 풀어버리고 나종에 發狂발광까지 하도록 맨든것은 여기에 社會的사회적또는 個人的개인적으로 쌓인怨含원함과 忿怒분노가 있었다 하나 可가히 首肯수긍하기까지는 어려우니, 朴英熙氏박영희씨 등 初期作品초기작품에서 얼마의 進境진경을 보인 程度정도의 傾向的 作品경향적 작품을 未脫미탈하지 않었는가 한다.
하여턴 敍上서상함과 如여히 傑作걸작이 못되는 作品작품을 傑作걸작이라 하야 執筆者집필자를 待遇대우한다고 反반히 戱言희언이나 弄談농담으로 辱욕을 보인보다는 編輯人편집인이나 社長사장의 生活費 一部생활비 일부를 꺾어서라도 多少다소의 煙草代연초대나마 饍賜선사하는 것이 좋으리라고 生覺생각한다.
─ 그러나 이 또한 오즉 批判誌비판지만을 가지고 하는말이아니요 一般일반 쩌나리스트 諸賢제현에게 敢감히 보내는 畏濫외람한 警告경고로 삼고싶다.
本論본론을 草초하는바 筆者필자의 心境심경을 要約요약해 말한다면 어떤 個人개인이나 雜誌經營者잡지경여자 新聞編輯人신문편집인을 非難비난 或혹은 排擊배격하자함이 아니요, 오즉 우리가 要求요구하는 넓은 視野시야를 가진 作家작가의 出現출현을 爲위하야 同伴者的好意동반자적호의 또는 親交際친교제에 依의한 不當부당한 推獎추장을 하지 않고 中庸性중용성을 잃지 않은 嚴正엄정한 立場입장에서 文藝作品문예작품을 批判비판 獎장하여 주었으면 ─ 하는 간절한 微衷미충에서이니 叔上숙상에 呶呶노노한 中중 어떤 個人개인이나 雜誌社잡지사의 感情감정을 사게 한 말이 있었다면 이것은 筆者필자의 本意본의가 아니믈 惠高혜고하야 주기 바란다.
먼저 時感數題시감수제란 題目제목을 걸었기로 『技巧기교와 詩시의 本能본능』라는 表題표제로 最近朝鮮詩人최근조선시인들의 詩風시풍을 檢討검토해보랴 하였었으나 이것은 筆者필자의 時間的事情시간적 사정으로 因인하야 다음 機會기회로 밀운다 妄言多謝망언다사.
(乙亥十一月中旬於無限川邊을해십일월중순어무한천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