발달단계의 발달과업은?

-가장 보편적으로 연령에 따라 발달단계 구분, 이는 발달적 변화의 내용을 효과적으로 설명하도록 한다.
– 발달단계는 연령에 따라 크게 아동발달단계, 청년발달단계, 성인발달단계로 구분한다.
– 각 발달단계는 그 단계에서 반드시 성취해야 하는 발달과업을 포함한다.

발달단계 대략적 연령범위와 특징 개인에 대한 명칭
태내기 임신부터 출생까지 태아
영아기 출생 ~ 2세 영아
아동초기 3 ~ 5,6세 유아
아동중기 6 ~12세 아동
청년초기 12,3 ~ 17세 청소년
청년후기 18 ~ 25세 청년
성인초기 26 ~ 45세 성인
성인중기 46 ~ 65세 성인
성인후기 66 ~ 85세 노인
성인후기의 후기 86세 이후 노인

– 발달과업은 Robert Havighurst(1972)가 제안한 것으로 개인이 환경에 적응하기 위하여 요구되는 기술이나 능력으로 정의한다.
– 양육자는 매 발달단계에서 발달과업을 성취할 수 있도록 아동을 사회화시켜야 하며 만약 한 단계에서 발달과업의 성취가 만족스럽지 못하면 다음 단계의 발달에 지장을 줄수 있다
– 아동의 발달을 도모하는 사람은 부모에서 학교, 종교단체, 타인, 기관 등으로 확대가 되고 있다.

 

아동기의 구분

– 17세기 전까지 아동기에 대한 개념은 존재하지 않음. 아동은 ‘몸집이 작은 어른’으로 인식했다.  ex) 중세유럽의 아동은 성인과 같은 옷을 입거나 성인과 함께 일을 하였으며, 10세에 물건을 훔친 아동도 성인과 동일하게 교수형을 당함 – 17세기 이후 아동을 성인과 구분된 교육의 대상으로 인식 – 19세기 스탠리 홀(Stanley Hall, 1891)이 발표한 “아동의 마음내용” 을 계기로 아동을 애정으로 양육해야 한다는 생각이 확산되기 시작한다.
– 19세기 이후 나이 많은 아동을 ‘청소년’으로 구분하여 연구하기 시작되고 있다

 

변화하는 성인기

– 20세기 이후 평균수명의 증가에 따라 발달단계로 구분된다. ex) 19세기 말 미국의 평균 수명 47세
– 평균수명의 증가로 중년기라고 부르는 새로운 인생단계가 생성된다
– 65세 이후의 성인후기 인구가 증가, 이에 대한 연구 뿐만이 아니라 85세 이후 의 성인후기의 후기가 새로운 발달단계로 첨가 됨으로써 100세 인생(centenarian)에 대한 연구가 활발히 진행이 되고 있다.

이처럼 발달에서의 과업은 발달에 따라 그 시기가 어느 정도 정해져 있다는 것을 알 수 있다.

 

 

About Author

Leave A Repl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