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상담교사의 전문성

 

1.전문가로서의 상담교사에 대한 책무성

전문상담교사 자격은 2급과 1급으로 구분되는데

2급은 대학의 상담 또는 심리학 관련 학 위와 재학 중 소정의 교직학점을 취득한 자, 혹은 교육대학원 또는 교육과학기술부장관이 지정하는 대학원의 상담,심리 교육학과에서 전문상담 교육과정을 이수하고 석사학위를 받은 자, 2급 이상의 교사 자격증 소지자로 교육과학기술부 장관이 지정하는 교육대학원 또는 대학원에서 소정의 전문상담교사 양성과정을 이수한 자에 한하고,

1급은 2급 이상의 교사자격증을 가진 자로서 3년 이상의 교육경력이 있는 자가 교육과학기술부장관이 지정하는 교육대학원 또는 대학원에서 소정의 전문상담교사양성과정을 이수한 자, 전문상담교사 2급 자격증을 가진 자로서 3년 이상의 전문상담교사 경력을 가지고자격연수를 받은 자에 한한다.

교육부 홈페이지에 들어가면 전문상담교사 자격을 취득할 수 있는 대학원 목록이 제시되어 있고, 그 대학원에서 전문상담 교육과정을 이수하고 석사과정을 받으면 된다.

전문가로서의 상담교사는 인간 성장 발달, 사회 문화 기초, 조력관계, 집단, 진로.생활 양식 발달, 평정, 연구 프로그램 평가, 전문가 오리엔테이션에 대한 8개의 필수 영역 지식을 가지고 있어야 한다.

상담교사의 책무성 완수를 위해서는 끊임없이 변화를 추구하며 높은 수준의 전문성을 증명해 보여야 한다. 또한 학교 상담 프로그램을 능숙하게 계획, 설계, 실행, 평가해야 하며, 학교 상담에 필요한 기술, 기법, 전략을 지속적으로 업데이트를 해야 한다.

학교 구성원들의 요구와 프로그램 성과를 주의 깊게 평가하고, 학교 안팎의 전문가들과 네트워크를 구성하여 협력관계를 유지하고 있어야 한다.

훌륭한 상담교사가 되기 위해서는 배려심과 따뜻함, 실수로부터 배우려는 자세, 예리한 유머감각과 높은 자기 가치감, 지속적으로 개인적 성장에 가치 부여, 학생의 복지에 대한 관심, 타인의 관점 이해(학생의 말 적극적 경청), 상담계획서 작성, 학부모와의 협력, 학생의 문제 해결능력 신뢰 등이 필요하다.

 

 

 2.상담교사가 해야 할 직무

상담교사의 주요 직무는 학교 상담의 직접서비스라 할 수 있는 일대일이나 소집단 형태로 학생의 정서행동 문제나 발달상의 관심사를 다루는 상담, 학업상담, 진로상담, 예방 발달 상담 등의 카운셀링이 주요 직무라 할 수 있다.

학교상담 프로그램 관련 활동을 조직하고 관리하며 학교 구성원들과 협력, 학교와 지역사회의 기관 사이를 이어주는 역할, 또래 조력자 프로그램과 스터디 그룹의 활동 주도적 기획 및 관리하는 코디네이팅 역할을 한다.

학생의 생태체계에 있는 중요한 타인과 긴밀하게 활동하는 간접적 서비스, 학생을 돕기 위한 교사, 학부모, 여러 전문가들과 협력하는 간접적 서비스, 즉 컨설팅

학급별 대집단 생활지도, 학급단위 생활 교육, 학업. 진로. 개인 사회성 발달을 위한 발달지향적 생활교육으로 구분할 수 있다.

 

 

3.상담교사의 자기관리

상담교사는 상담교사에게 불만이 있는 교사, 책임을 전가하는 학부모, 상담결과에 불만을 갖는 학생, 너무 많은 상담업무, 행정지원의 미흡, 낮은 사회경제적 지위, 불충분한 급여, 개인적 문제 등으로 과도한 스트레스로 인해 일에 대한 흥미와 능력을 상실하게 되는 현상인 소진을 경험할 수 있다.

교직경험이 있는 상담교사는 교실에서 학생과의 소통, 신뢰구축, 수업발표 등을 더 잘하고 다른 전문가들과도 소통을 더 잘함으로 교직경험이 결여되지 않게 학교 문화 이해에 한계가 있으므로 반드시 수련감독의 기회가 필요하고, 이 과정에서 학교라는 생태계를 간접적으로 이해하는 작업들이 반드시 필요하다.

업무에 대한 기대 차이가 있을 수 있다. 상담교사의 역할에 대한 서로 다른 의견이 있을 수 있고, 학생상담, 생활지도와 관련 없는 기능이 상담 관련 업무보다 우선 시 될 때 효율성이 감소할 수 있다. 학교장의 지시나 기대로 상담교사의 전문성이 위협 받을 수도 있다. 나는 중요한 업무를 하고 있다 생각했지만 다른 교직원들은 전문적인 일, 중요한 일이라기보다는 보완적인 업무를 하는 것이라 기대하고 있다는 것을 내가 이해하게 됐다면 이런 상황에서 위에서 언급한 소진이 발생할 수 있다.

효율적인 자기관리를 위해 나는 어떠한 상황에서도 최선을 다했고, 최선의 선택과 결정을 내렸다는 자기 믿음에 근간하는 자기수용, 평소 규칙적인 식사습관과 명상, 근육이완 등의 신체건강을 지켜야 하고, 좋거나 싫은 감정, 선호도, 욕구, 의견 등을 솔직하고 개방적인 적절한 방식으로 표현하는 역량을 의미하는 주장성, 교사의 편들어달라는 기대, 학교장의 비전문적인 업무 할당, 학부모의 선 넘는 요구 등에 대해 자신만의 창의적, 주장적인 형태를 통해서 응대하는 적절한 정치적 수완 즉, 능력이 필요하며, 적정 학생 수를 담당하고 업무효율성 증진을 위한 전산화가 이루어져야 한다.

또한 전문 상담교사로서 지속적으로 자기개발과 성장을 도모하며 자신의 전문적 역량을 지속적으로 강화해야 하고, 학교의 암묵적 규칙에 대해 이해하는 현실적인 측면도 필요하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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