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리스토텔레스의 “정치학” 1권 5장에서는 자연적 노예 (natural slavery)에 대한 정당화에 관해 다룹니다. 아리스토텔레스는 자연적 노예라는 개념을 소개하며 이를 어떻게 정당화하는지에 대한 주장을 제시합니다. 아래는 이 내용을 자세히 설명한 것입니다.
자연적 노예 (Natural Slavery)의 개념: 아리스토텔레스에 따르면, 자연적 노예란 어떤 사람들은 타고난 본질적인 특성 때문에 다른 사람들에 의해 지배되어야 한다는 주장을 의미합니다. 그는 이러한 사람들이 자연 상태에서는 노예로 존재해야 한다고 주장합니다.
자연적 노예의 특징: 자연적 노예로서 태어난 사람들은 일반적으로 지적 미숙하며 물질적 노동에 적합하다고 아리스토텔레스는 설명합니다. 이들은 남성과 여성을 구별하지 않고 노예로 취급되어야 한다고 봅니다.
노예 정당화의 근거: 아리스토텔레스는 이러한 주장을 근거로 삼아 노예를 정당화합니다. 그는 사람들 간의 차이와 상하 관계를 강조하며, 이러한 차이와 상하 관계가 사회의 안정과 번영을 유지하는 데 중요하다고 주장합니다.
자연질서와 노예: 아리스토텔레스는 자연질서에 따라 사회가 조직되어야 한다고 봅니다. 이 자연질서에 따르면 몇몇 사람들은 지배자로 태어나고 다른 사람들은 지배당하는 노예로 태어나야 한다고 주장합니다.
노예와 시민의 역할: 아리스토텔레스에 따르면 노예는 시민들을 위한 일상적인 노동과 가사 업무를 담당하며, 이러한 역할을 통해 시민들이 공공적인 생활과 정치 활동에 더 집중할 수 있도록 돕는다고 설명합니다.
윤리적 고려: 아리스토텔레스는 이러한 주장을 윤리적으로 정당화합니다. 그에게는 몇몇 사람들이 노예로 존재하는 것은 이들과 사회 전체에게 유익하며, 이를 통해 모든 시민들의 번영을 증진시킬 수 있다고 봅니다.
아리스토텔레스의 자연적 노예에 대한 주장은 현대 윤리 및 인권 개념과는 크게 다르며, 많은 비판과 논란을 불러일으켰습니다. 이 주장은 그의 시대와 사상과 연결되며, 현대에서는 인간의 동등한 권리와 존엄성을 강조하는 인권 원칙과 맞지 않는 것으로 여겨집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