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발달의 방향성과 순서성
발달에는 일정한 방향성과 순서가 있다.
발달의 과정을 밟아나가는 단계나 순서는 일정하다.
■발달의 연속성과 불연속성
발달은 연속적이고 점진적인 변화과정인 동시에 불연속적인 과정이다.
낮은 단계에서부터 높은 단계로 진행
연속적인 변화, 즉 양적인 변화를 강조하고, 유기체론적 인간관에 입각한 인지발달이론은 불연속적인 변화를 강조
일반적으로 신체적 성장은 연속성으로, 정신적인 면은 불연속성(단계론)으로 인식되고 있음
결정적 시기(critical period)가 있어서 영아기, 사춘기의 급격한 신체적 발달, 유아기의 언어발달과 같이 특정시기에 발달정도가 급속히 신장되는 시기가 있는 것은 확실하다
발달의 연속성을 상실하거나 결정적 시기에 발달장애를 수반하는 경우에는 발달상에 결함이 나타남
■발달의 분화성과 통합성
인간의 성장은 여러 국면들이 서로 연결되어 있어 한 부분의 발달이 다른 면의 발달의 기초가 되
고, 또 영향을 받으면서 전체로서의 유기체가 균형을 이루어 나감
■발달의 상관성
발달은 성숙과 학습의 상호작용의 산물
발달은 심신의 각 측면, 즉 신체적 측면이나 지적 측면, 정서적 측면, 사회적 측면이 상호간에 밀접히
관련을 맺으면서 이루어짐
개체의 내부적인 힘과 생활환경의 힘 등이 서로 작용하여 새로운 하나의 체제로 발달하는 것
■발달의 개인차와 예측성
모든 사람이 동일하게 발달하지는 않는다.
선천적 소질, 성별, 환경 등의 조건에 따라 개인의 발달 속도는 다르다.
한 아동의 각 측면의 발달지수가 모두 다 자기 나이에 해당되지 않는다는 것
■발달에서의 발달단계 – 발달과업
각 발달단계는 그 단계에서 반드시 성취해야 하는 발달과업을 포함
발달과업(development task) – 개인이 환경에 적응하기 위하여 요구되는 기술이나 능력(Robert Havighurst(1972)가 제안)
양육자는 매 발달단계에서 발달과업을 성취할 수 있도록 아동을 사회화시켜야 함.
• 발달과업의 성취가 만족스럽지 않으면 다음 단계의 발달에 지장
* 사회화(socialization) – 개인이 그가 속한 사회에 어울려 살아갈 수 있도록 그 사회의 신념, 가치 및 행동을 획득하는 과정
※ 사회화를 담당하는 사회적 대리인은 그 사회에서 바람직하다고 생각되는 방식으로 사회화 하며 아동이 성장함에 따라 학교, 종교단체, 또래 타인이나 기관들로 확대
3개의 댓글
I’ll right away take hold of your rss as I can’t to find your email subscription link or newsletter service. Do you have any? Please let me recognise so that I may subscribe. Thanks.
As I website possessor I think the written content here is rattling good, appreciate it for your efforts.
Hi there! This is my first visit to your blog! We are a collection of volunteers and starting a new project in a community in the same niche. Your blog provided us useful information to work on. You have done a outstanding job!