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리스토텔레스의 “정치학” 1권 4장에서는 주인의 도구로서의 노예에 대한 개념과 노예에 대한 아리스토텔레스의 견해를 다룹니다. 이 장은 노예 제도와 노예에 대한 역할에 대한 개념적 토론을 제공합니다. 아래는 이 장에서 다루는 내용을 자세하게 요약한 것입니다.
노예의 정의: 아리스토텔레스는 노예를 “생명”이지만 “생존자로서 존재”하지 않는 자로 정의합니다. 즉, 노예는 생존권과 독립성을 상실한 상태로 다른 사람의 소유물로 간주됩니다.
노예 제도의 정당성: 아리스토텔레스는 노예 제도의 정당성을 노예의 본성과 생존에 기반하여 주장합니다. 그는 일부 개인들은 노동을 수행하기 위해 다른 개인들의 지원과 지시를 필요로 하며, 노예는 이러한 역할을 수행하기에 가장 적합하다고 주장합니다.
노예의 역할: 아리스토텔레스는 노예의 주된 역할은 주인의 이익을 위한 노동을 수행하는 것이라고 설명합니다. 노예는 주인의 생활 편의와 번영을 돕기 위해 필요한 노동을 담당합니다.
노예와 시민: 아리스토텔레스는 노예와 시민 간의 차이를 강조합니다. 시민은 정치 생활에 참여하고 도덕적 책임을 가지며, 노예는 주인의 명령에 따라 생활합니다.
노예의 본성에 대한 논의: 아리스토텔레스는 노예 제도를 노예의 본성과 일치시킵니다. 그는 몇몇 개인들은 노예로 태어나 자신의 역할을 이행하기에 적합하다고 봅니다.
노예에 대한 윤리적 고찰: 아리스토텔레스는 노예에 대한 윤리적 고찰도 제공합니다. 그는 노예를 무분별한 학대나 억압을 통해 대우하지 말아야 하며, 노예와 주인 간의 상호 존중과 상호 협력이 필요하다고 강조합니다.
이 장에서 아리스토텔레스는 노예를 주인의 도구로 간주하지만, 동시에 노예에 대한 적절한 대우와 윤리적 고려가 필요하다고 주장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