3과목 : 스포츠 마케팅론

 

51. 다음은 무엇에 관한 설명인가?

– 서로 개념이 상이한 속성들에 대해 응답자가 서술형의 질문에 찬성의 정도와 반대의 정도를 표시하도록 하는 방법
– 연구대상에 관한 일련의 긍정적이거나 부정적 진술들로 구성된 5점이나 7점의 정해진 선택항목 중에서 하나의 답을 선택하게 하는 강제적인 방법

① 등급척도
② 의미분별척도
③ 리커트 척도
④ 스타펠 척도

 

 

 

52. 다음 중 스포츠 이벤트에 대한 설명으로 틀린 것은?
① 스포츠 이벤트는 스포츠라는 특정한 목적을 가지고 특정한 장소에서 특정한 대상의 사람들에게 스포츠를 통한 각종 행사와 축제 등을 개최하는 것을 말한다.
② 스포츠 이벤트는 직접 참여와 간접 참여로 구분할 수 있다.
③ 스포츠 이벤트는 주로 생활체육 참여자들을 대상으로 개최된다.
④ 스포츠 이벤트는 지방자치단체들의 지역 홍보와 관광객 유치를 통한 경제적 효과를 얻기 위한 수단으로 활용되고 있다.

 

 

 

53. 스포츠 제품 가격의 일반적 특성이 아닌 것은?
① 스포츠 제품 가격은 수요가 탄력적인 시장상황에서 매우 쉽게 변경될 수 있다.
② 가격은 다른 어떤 요인보다 시장상황에 즉각적으로 대응하여 가격전략을 수립하여 경쟁제품을 압도할 수 있는 강력한 마케팅 도구이다.
③ 스포츠 제품의 가격은 비교적 변동폭이 작다.
④ 스포츠제품 가격은 정형화된 일정한 체계를 구축하기 어렵다.

 

 

 

54. 가격결정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 중 내부적 요인이 아닌 것은?
① 목표시장 점유율
② 마케팅 믹스 전략
③ 사회적 분위기
④ 마케팅 목표

 

 

 

55. 스포츠를 이용한 마케팅의 발달과정에서 올림픽 기업 마케팅의 효시로 대회 엠블렘(Emblem)을 사용하여 수익을 창출한 대회는?
① 1972년 뮌헨 올림픽
② 1976년 몬트리올 올림픽
③ 1980년 모스크바 올림픽
④ 1984년 LA 올림픽

 

 

 

56. 다음 중 목표시장 선정에서 비차별화 전략의 장점은?
① 규모의 경제를 실현함으로써 마케팅 비용절감의 효과를 얻을 수 있다.
② 스포츠 소비자의 필요와 요구에 따라 상품과 서비스를 다양한 가격과 형태로 제공하여 많은 소비자를 확보할 수 있다.
③ 특정시장의 욕구와 필요를 경쟁자보다 잘 알 수 있다.
④ 소비자 충성도를 높일 수 있다.

 

 

 

57. 공식스폰서가 아닌 기업이 마치 공식스폰서인 것처럼 보여 스폰서 기업이 누릴 수 있는 혜택을 얻어 이윤을 획득하려는 촉진활동은?
① 타이틀 스폰서
② 인도스먼트
③ 매복마케팅
④ 공생마케팅

 

 

 

58. 다음 중 인터넷 광고(프로모션)의 장점이 아닌 것은?
① 시간적ㆍ공간적 제약이 없음
② 일방적 커뮤니케이션
③ 표적시장에 대한 접근 용이
④ 저렴한 광고비

 

 

 

59. 스포츠경기의 방송중계 기대효과에 관한 설명으로 틀린 것은?
① 스포츠단체는 방송중계를 통해서 안정적인 재정확보를 기대할 수 있다.
② 스포츠이벤트의 방송중계권료가 상승하는 만큼 스폰서십 비용이 비례해서 상승하는 경향이 있다.
③ 스포츠 방송중계는 방송프로그램 편성을 용이하게 하며 제작비도 상대적으로 저렴하다.
④ 스포츠 방송중계를 할 경우 시청률에 대한 사전예측이 어렵다.

 

 

 

60. 스포츠마케팅 조사에서 확률표본추출법이 아닌 것은?
① 단순무작위표본추출법
② 층화무작위표본추출법
③ 편의표본추출법
④ 군집표본추출법

 

 

 

61. 스폰서 유형 중 일정한 금액을 지불하고 개최국 내에서만 대회를 기념하는 각종 기념품에 로고를 부착하여 제조, 생산, 판매를 할 수 있는 영업권리를 부여하는 기업은?
① 공식스폰서
② 공식기념품 상품화권자
③ 공식공급업체
④ 해외 상품화권자

 

 

 

62. 다음 중 전화설문 조사방법의 장점이 아닌 것은?
① 특정 종류의 사람에 따라서 시장세부화를 하여 조사할 수 있다.
② 일정 지역 또는 구역으로 설문을 세분화할 수 있다.
③ 직접 대면하는 경우보다 응답자가 솔직하게 대답할 가능성이 크다.
④ 설문에 대한 응답을 즉각 얻을 수 있다.

 

 

 

63. 라이센싱에 대한 설명으로 틀린 것은?
① 스포츠 라이센싱 프로그램은 1963년 NBA가 처음 공식적으로 도입하였다.
② 등록된 상표재산권을 가지고 있는 개인 또는 단체가 타인에게 대가를 받고 그 재산권으로 사용할 수 있도록 상업적 권리를 부여하는 계약이다.
③ 로고, 캐릭터 혹은 팀과 관련된 라이센싱은 스포츠를 통한 수입 프로그램 중에서 매우 빠르게 성장하는 분야 중의 하나이다.
④ 스포츠마케팅 현장에서 발생하는 라이센싱에는 촉진 라이센싱과 판매 라이센싱의 두 가지가 있다.

 

 

 

64. 스포츠 스폰서십이 성장하게 된 외부요인에 해당되지 않는 것은?
① 광고 메시지가 범람하여 광고효과가 감소했기 때문에
② 컬러 TV의 등장으로 스포츠의 생동감이 생생하게 전해졌기 때문에
③ 스포츠의 상업화가 점점 가속화되었기 때문에
④ 기업의 자선활동이 보편화되었기 때문에

 

 

 

65. 다음 중 스포츠 서비스 제품의 특징이 아닌 것은?
① 스포츠 제품은실체가 없으며, 순식간에 이루어지고, 경험적임과 동시에 주관적이다.
② 기본적인 스포츠 제품은 생산과 소비가 동시에 이루어진다.
③ 일반적으로 스포츠는 대중적으로 소비하며, 소비자의 만족은 사회적 촉진으로부터 영향을 받는다.
④ 스포츠 제품은 일관적이고 예측이 가능하다.

 

 

 

66. 매스미디어와 스포츠의 관계에 대한 설명으로 틀린 것은?
① 스포츠경기의 경기시간의 변경 등은 미디어의 방송편성 스케줄에 적합하도록 변화되어 왔다.
② 매스미디어는 스포츠의 상업화에 지대한 영향을 미쳤으나 대중화에는 큰 영향을 미치지 못하였다.
③ 매스미디어는 선수들의 복장이나 용품 등에서 단순하게 디자인된 것에서 탈피하여 시청이나 관중의 눈에 보다 더 잘 띄도록 화려하게 제작하는데 큰 영향을 미쳤다.
④ 매스미디어는 스포츠조직의 안정적 재원 조달의 기초가 되게 하였다.

 

 

 

67. 마케팅 믹스(4P’s)에 포함되지 않는 요소는?
① 상품
② 가격
③ 유통
④ 라이센싱

 

 

 

68. 1차 자료의 조사방법에 해당되지 않는 것은?
① 관찰조사법
② 실험조사법
③ 질문조사법
④ 정부자료

 

 

 

69. 설문지의 신뢰도가 향상시키는 방법이 아닌 것은?
① 문항수를 최소화한다.
② 답례품을 증정하여 성실한 응답을 유도한다.
③ 자료코딩 또는 자료 입력시 오류를 방지한다.
④ 신뢰도가 높은 기존 조사도구를 활용한다.

 

 

 

70. 소비자 자신이 내린 구매결정에 대해 확신이 서지 않거나 불만을 갖게 되는 경우에 심리적 갈등을 느끼는 상태는?
① 최적 자극화 현상
② 심리적 의구 현상
③ 경험적 욕구 현상
④ 인지적 부조화 현상

 

 

 

71. 스포츠 스폰서십의 6가지 P’s 중 소비자가 제품선택에 있어서 어느 곳에서나 쉽게 접할 수 있는 접근의 용이성, 획득의 용이성 그리고 사용자의 편리성을 의미하는 것은?
① 플랫폼(platform)
② 연합(partnership)
③ 편재(presence)
④ 선호(preference)

 

 

 

72. 제품의 수명주기를 연장시키기 위해 기존의 제품이나 프로그램을 수정하거나 변형시키지 않고 기존 표적시장에서 소비자들의 참가를 증진시키려는 전략은?
① 시장침투 전략
② 프로그램 개발
③ 시장개발
④ 프로그램 다각화

 

 

 

73. 스포츠조직의 활성화를 위한 스포츠 홍보(PR)의 기능이 아닌 것은?
① 스포츠조직의 이미지 제고
② 지역사회와의 유대 강화
③ 조직 내의 일방의사소통의 체계화
④ 조직이나 프로그램에 대한 정보제공

 

 

 

74. 다음은 무엇에 관한 설명인가?

IOC가 대항사를 통해서 9~12개 주요 사업 영역별로 세계적 대표기업과 계약을 체결하고 올림픽에 대한 재정적 · 기술적 지원을 받는 대신, 그 대가로 해당 기업에게 올림픽을 전 세계적인 홍보, 광고, 마케팅 수단으로 활용할 수 있는 권한을 부여하는 제도

① IS-4 프로그램
② ISL 프로그램
③ TOP 프로그램
④ SMI 프로그램

 

 

 

75. 다음 중 관람스포츠 제품의 특징이 아닌 것은?
① 주관적 제품이다.
② 예측불허의 제품이다.
③ 소비자의 생산관여 정도가 높다.
④ 최적의서비스 수준은 최대서비스 수준과 일치한다.

 

 

1 2 3 4

About Author

Jhey Network Architecture (JNA) 최종관리자.

Leave A Repl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