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과목 : 스포츠 산업론 |
1. 스포츠 산업의 영역 분류 중 스포츠 서비스업에 해당되지 않는 것은?
① 스포츠 마케팅업
② 스포츠 경기업
③ 스포츠 정보업
④ 스포츠 용품 제조업
2. 최근의 스포츠 산업 환경에서 대외적 환경변화 요소가 아닌 것은?
① 주5일근무제 도입
② 참여ㆍ레제스포츠의 관심 증대
③ 뉴미디어시대의 도래
④ 스포츠의 세계화와 경쟁 심화
3. 스포츠 소비자의 구매의사 결정과정의 나열순서가 올바른 것은?
① 대안에 대한 평가와 선택 – 문제인식 – 정보탐색 – 구매 – 구매 후 행동
② 정보탐색 – 문제인식 – 대안에 대한 평가와 선택 – 구매 – 구매 후 행동
③ 문제인식 – 정보탐색 – 대안에 대한 평가와 선택 – 구매 – 구매 후 행동
④ 구매 – 구매 후 행동 – 대안에 대한 평가와 선택 – 문제인식 – 정보탐색
4. 골프 연습장을 열기 전 시장 조사를 하는데 필수 사항으로 거리가 먼 것은?
① 인근 주민들의 소득 수준
② 인근 아파트 단지의 인구 수
③ 주변에 다른 골프연습장이 있는지 여부
④ 아파트 단지의 학생 수
5. 다음 중 스포츠 산업 정책에 해당되지 않는 것은?
① 구청 직원들의 골프 연습장 이용
② 구청의 수영장 운영에 대해 보조금 지급
③ 야구장 내 맥주 판매를 금지하는 지방자치단체 조례
④ 정부의 스포츠산업진흥법 통과 및 실행
6. 스포츠산업의 SWOT 분석에 관한 설명으로 틀린 것은?
① 스포츠산업은 여러 산업과의 연계로 인해 시너지 효과가 크다.
② 향후 스포츠시장의 활성화에 따라 성장 잠재력이 무한하다.
③ 기업 글로벌 경영으로 세계적인 다국적 기업의 한국 진출로 국내기업이 위협을 받을 수 있다.
④ 스포츠산업은 환경변화로 인한 영향이 적으므로 비교적 안정적인 강점이 있다.
7. 소비자가 상품 구입에 있어서 인식하는 리스크 중 조잡하거나 기대에 미치지 못하는 기능에 대한 리스크는?
① 신체적 인지 리스크
② 사회적 인지 리스크
③ 기능적 인지 리스크
④ 경제적 인지 리스크
8. 국내 스포츠산업의 환경에 대한 설명으로 틀린 것은?
① 시장개방 가속화
② 풍부한 전문인력 확보
③ 인터넷을 이용한 시장 개척
④ 타 산업과의 연계성 강화
9. 국내 스포츠 산업의 분류 중 스포츠 경기업에 해당되지 않는 것은?
① 프로 스포츠업
② 아마 스포츠업
③ 스포츠이벤트업
④ 선수 양성업
10. 스포츠의 경제 효과 이론 중 시장전략론의 경제효과에서의 통합시장에 대한 적응화를 위한 시장전력이 아닌 것은?
① 유통전략
② 수요전략
③ 사회전략
④ 광고전략
11. 다음 중 스포츠 스폰서십의 형태에 속하지 않는 것은?
① 타이틀 스폰서십
② 공식명칭 사용권
③ 유니폼 광고
④ 스포츠경기 방송중계권
12. 스포츠소비자를 참여 형태에 따라 분류할 때 그 유형이 아닌 것은?
① 참여 스포츠 소비자
② 매체 스포츠 소비자
③ 다량 스포츠 소비자
④ 관람 스포츠 소비자
13. 스포츠산업이 발전함으로써 기대되는 효과가 아닌 것은?
① 스포츠산업체의 성장에 따른 고용기회 확대
② 다양한 스포츠서비스의 공급을 확대하여 스포츠경험 기회 보장
③ 국제경기대회에서의 우수한 성적 보장
④ 스포츠를 활용한 지역경제 파급 효과 기대
14. 관람 스포츠 산업에서 수요자가 아닌 것은?
① 팬
② 기업
③ TV 방송국
④ 스포츠협회
15. 다음 중 스포츠 정보 산업 발전의 직접적인 영향 요인이 아닌 것은?
① 스포츠 신문 용지의 질적 개선
② 스포츠 경기 결과에 대한 관심 증대
③ 인터넷 초고속화
④ 인터넷과 TV 방송 기술의 결합
16. 3차 국민체육진흥 5개년 계획에서 국내 스포츠 산업의 3대 분류에 속하지 않는 것은?
① 스포츠용품업
② 스포츠시설운영업
③ 스포츠서비스업
④ 스포츠정보업
17. 다음 중 스포츠 산업의 발전을 위협하는 외부요인(Threat)에 해당하는 것은?
① 헬스클럽의 우수한 프로그램 부족
② 프로 축구 선수 부족
③ 온라인 게임 시장의 폭발적 발전
④ 프로 야구에서 라이벌 팀의 FA 선수 전원 흡수
18. 다음 중 스포츠 혹은 스포츠 관련 산업에 해당하지 않는 것은?
① 피트니스 클럽
② 수영용품 만드는 회사
③ 프로축구 서포터스
④ 골프 연습장
19. 스포츠소비자 행동의 개인적 영향요인이 아닌 것은?
① 준거집단
② 동기
③ 자아관
④ 학습관
20. A씨는 프로축구 B선수의 에이전트이다. A씨가 속한 산업을 올바르게 분류한 것은?
① 스포츠서비스업-스포츠경기업-프로스포츠업
② 스포츠서비스업-스포츠마케팅업-스포츠에이전트업
③ 스포츠서비스업-스포츠경기업-스포츠에이전트업
④ 스포츠서비스업-스포츠마케팅업-선수양성업
21. 스포츠산업의 특성으로 틀린 것은?
① 스포츠산업은 공간과 입지조건이 선행되어야 하는 산업이다.
② 스포츠산업은 시간소비형 산업이다.
③ 스포츠산업은 건강산업과 오락산업의 속성을 동시에 갖는다.
④ 스포츠산업은 단일의 산업분류 구조를 가진 산업이다.
22. 다음 중 스포츠 소비자가 구입하는 주요 상품을 잘못 연결한 것은?
① 팬 – 경기(관람권)
② 기업 – 경기명칭 사용권
③ TV방송국 – TV중계권
④ 경기연맹 – 로고 및 캐릭터 사용권(라이센싱)
23. 스포츠 산업의 SWOT 분석의 예로 특정 헬스클럽이 노년층을 대상으로 한 프로그램을 신설하려 할 때 기회의 요인으로 가장 적절한 것은?
① 지역 내에서 주민들에 대한 높은 인지
② 지역 내에서 가장 규모가 큰 시설
③ 지역 내에 노인 인구층의 증가
④ 다양한 경험과 능력을 갖춘 트레이너의 고용
24. 국내 스포츠제조업의 육성방안으로 거리가 먼 것은?
① 조세감면 및 금융지원
② 사회인프라 및 협력체제 구축
③ 스포츠용품 독과점 체제 구축
④ 수요창출 및 비젼 제시
25. 스포츠산업의 특성으로 올바르지 않는 것은?
① 스포츠용품제조업은 2차 산업으로 분류할 수 있으며 스포츠시설운영업과 스포츠용품유통업, 스포츠서비스업은 3차 산업으로 분류할 수 있다.
② 시간 소비형 산업으로 스포츠 활동에 소비하는 시간이 크게 늘어난 것에 기인한다..
③ 중간 소비재 및 판매 중시형 산업으로 소비자들에게 스포츠를 전달한다.
④ 감동과 건강을 주는 산업으로 스포츠에 참여함으로써 정신적 만족과 함께 육체적인 건강을 얻을 수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