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과목 : 스포츠 산업론

 

1. 국민소득수준 3만 달러 이상일 때, 참여현상이 급격히 늘어나는 스포츠종목은?
① 승마 및 요트
② 복싱 및 볼링
③ 골프 및 스키
④ 등산 및 마라톤

 

 

 

2. 다음 중 국내 프로스포츠산업 환경이라 볼 수 없는 것은?
① 프로스포츠 육성을 위한 정부정책이 스포츠산업진흥법을 통해 가시화되고 있다.
② 프로야구는 올림픽 금메달에 힘입어 관람스포츠 인구가 증가하고 있다.
③ 미국 스포츠 세계화 정책에 의해 국내 스포츠가 위협 받고 있다.
④ 프로구단의 연고지별 경기장 임대기간이 단기임에 따라 시설투자가 어렵다.

 

 

 

3. 스포츠조직의 자산(properties) 가치형성요인을 팀, 조직, 시장 관련으로 구분할 때 조직 관련 요인에 해당하는 것은?
① 언론보도 범위
② 연고도시
③ 소속리그
④ 팬 지지도

 

 

 

4. 다음 ( )에 들어갈 내용은?

스포츠산업진흥법령상 스포츠산업 진흥시설의 지정요건으로 입주하는 스포츠 사업자의 (            ) 이상이 중소기업기본법에 따른 중소기업자 이어야 한다.

① 100분의 10
② 100분의 20
③ 100분의 30
④ 100분의 40

 

 

 

5. 스포츠산업의 특성이 아닌 것은?
① 스포츠산업은 공간ㆍ입지 중시형 산업이다.
② 스포츠산업은 시간 소비형 산업이다.
③ 스포츠산업은 최종 소비재ㆍ서비스를 다루는 산업으로 직접 접촉하는 산업이다.
④ 스포츠산업은 단순한 산업분류 구조를 가진 산업이다.

 

 

 

6. 스포츠시장의 수요와 공급에 관한 설명으로 옳지 않은 것은?
① 대체제가 많은 스포츠제품의 수요탄력성은 가격변동에 민감하게 반응한다.
② 어떤 스포츠종목의 인구감소라는 요인으로 수요곡선 자체가 이동하는 것은 수요의 법칙이다.
③ 스포츠시장은 수요의 가격탄력성이 강하며, 외부요인의 영향을 많이 받는다.
④ 프로스포츠시장은 독과점이 강하기 때문에 수요공급의 법칙이 적용되기 어렵다.

 

 

 

7. 스포츠산업진흥법령상 스포츠산업 진흥에 관한 기본적이고 종합적인 중장기 진흥기본계획에 포함되지 않는 것은?
① 스포츠산업 전문인력 양성에 관한 사항
② 해당 연도의 사업 추진 방향
③ 스포츠산업의 경쟁력 강화에 관한 사항
④ 국가 간 스포츠산업 협력에 관한 사항

 

 

 

8. 스포츠제품의 분류 중 소비자 참여 형태에 따른 분류를 바르게 설명한 것은?
① 스포츠경기 관람 등과 관련된 제품
② 스포츠 경기, 정보제공 등 제조공정을 거친 제품
③ 스포츠용품, 의류 등 제조공정을 거친 제품
④ 경기개최권, TV중계권, 경기명칭 사용권

 

 

 

9. 다음 중 스포츠이벤트 생산에 필수적인 요소와 가장 거리가 것은?
① 고교 및 대학 팀
② 프로구단
③ 심판 및 기록원
④ 스포츠 에이전트

 

 

 

10. 스포츠산업진흥법령상 중장기 진흥기본계획의 수립기간은?
① 1년
② 3년
③ 5년
④ 10년

 

 

 

11. 스포츠 복지서비스인 국민체력 100의 청소년기 체력측정 항목에 해당하지 않는 것은?
① 20m 왕복오래달리기
② 상대악력
③ 6분 걷기
④ 눈-손 협응력 검사

 

 

 

12. 스포츠콘텐츠 유통경로의 다양화를 촉진한 결정적인 요인은?
① 건설기술의 발전
② 선수기량의 향상
③ 정보통신기술의 발전
④ 프로구단 숫자의 증가

 

 

 

13. 스포츠의 SWOT 분석에서 강점(Strength)에 포함되지 않는 것은?
① 스포츠 행사 협찬비용에 대한 세제혜택을 받을 수 있다.
② 스포츠는 종업원의 사기진작 및 생산성 향상을 가져올 수 있다.
③ 주5일 근무 확대에 따라 스포츠 참여 인구가 증가하고 있다.
④ 스포츠 후원은 기업의 제품 이미지를 제고시킬 수 있다.

 

 

 

14. 스포츠소비자의 구매의사 결정과정이 옳게 나열된 것은?
① 문제인식 및 욕구환기 → 정보탐색 → 구매행위 → 선택대안에 대한 평가
② 정보탐색 → 문제인식 및 욕구환기 → 구매행위 → 선택대안에 대한 평가
③ 문제인식 및 욕구환기 → 정보탐색 → 선택대안에 대한 평가 → 구매행위
④ 정보탐색 → 문제인식 및 욕구환기 → 선택대안에 대한 평가 → 구매행위

 

 

 

15. 스포츠산업의 대내외적인 환경변화에 관한 설명으로 틀린 것은?
① 지식기반 경제에서 스포츠의 부가가치 개발이 중요하게 대두되고 있다.
② 스포츠 생산이 소비자 중심에서 공급자 중심으로 바뀌고 있다.
③ 전 세계적으로 21세기 유망산업 영역으로 부상하고 있다.
④ 새로운 문화소비 양식으로 스포츠 중요성이 증대되고 있다.

 

 

 

16. 마이클 포터의 가치사슬 이론에서 본원적 활동에 해당하지 않는 것은?
① 물류투입활동
② 획득활동
③ 운영활동
④ 고객서비스활동

 

 

 

17. 스포츠이벤트에서 생성되는 권리 중 성격이 다른 것은?
① 선수유니폼 공간 활용 권리
② 팀 로고 사용 권리
③ 경기장 내 광고 권리
④ 경기장 명칭 사용 권리

 

 

 

18. 일반적으로 프로리그 연맹은 리그에 가입하는 회원구단의 숫자를 제한하는 경향이 있다. 다음 중 그 이유와 가장 거리가 것은?
① 프로구단의 희소성을 유지하여 리그가치를 높이기 위해 신규구단의 가입을 제한한다.
② 리그수입의 분배금을 기존구단들이 많이 배당받기 위해 제한한다.
③ 선수확보를 용이하게 하기 위해서 구단숫자를 제한한다.
④ 리그의 효율적인 프로모션을 위해 제한한다.

 

 

 

19. 다음 ( )에 알맞은 용어는 무엇인가?

스포츠마케팅의 일환으로, 기업이 상품성이 있는 스포츠(          )(을)를 기업 또는 특정상품의 이미지 제고 또는 이익을 추구하기 위해서 전개하는 것

① 프로퍼티
② 상품화권
③ 명명권
④ 초상권

 

 

 

20. 스포츠가 가지고 있는 서비스 특성이 아닌 것은?
① 소멸성
② 특이성
③ 비분리성
④ 무형성

 

 

 

21. Kotler 와 Armstrong(2001)은 소비자 행동에 영향을 미치는 일반적인 요인 네 가지를 말하였다. 바르게 짝지어진 것은?
① 문화적 요인: 준거집단, 가족 그리고 역할과 지위
② 심리적 요인: 문화, 하위문화 그리고 사회계층
③ 개인적 요인: 연령, 생활방식, 직업, 개성, 경제적 수준
④ 사회적 요인: 동기부여, 지각, 학습 그리고 신념과 태도

 

 

 

22. 골프장 회원권 판매대행사는 스포츠비즈니스 구조상 다음의 유형 중 어떤 역할을 수행하는 회사인가?
① 관람스포츠 상품 유통회사
② 참여스포츠 관련상품 유통회사
③ 관람스포츠 마케팅대행사
④ 참여스포츠 생산회사

 

 

 

23. 스포츠산업진흥법령상 스포츠산업지원센터로 지정받을 수 있는 기관으로 명시되지 않은 것은?
① 공공기관의 운영에 관한 법률에 따른 공공기관
② 특정연구기관 육성법에 따른 특정연구기관
③ 고등교육법에 따른 대학
④ 국민체육진흥법에 따른 서울올림픽기념국민체육진흥공단

 

 

 

24. 다음 중 국내 스포츠산업이 성장할 수 있는 배경이 아닌 것은?
① 프로선수의 해외진출이 늘어나고 있다.
② 국제대회 및 유치에 따라 스포츠 저변 확대가 되고 있다.
③ 영화나 음반 산업 등 엔터테인먼트 산업의 시설투자가 증가하고 있다.
④ 인터넷으로 스포츠경기 일정 등 정보를 쉽게 얻을 수 있다.

 

 

 

25. Gratton의 경제적인 측면에서의 스포츠 수요 결정요인이 아닌 것은?
① 스포츠 활동에 소요되는 비용
② 스포츠 활동장소의 경제성
③ 소비자의 소득수준
④ 소비자의 취미와 선호

 

 

 

2과목 : 스포츠 경영론

 

26. 다음 중 스포츠재무관리에서 고정부채로 분류되는 항목은?
① 미지급금
② 매입채무
③ 예수금
④ 퇴직급여충당금

 

 

 

27. 다음 중 스포츠조직이 조달한 전체 자본 중 어느 정도가 타인자본에 의존하고 있는가를 나타내는 비율은?
① 활동성비율
② 레버리지비율
③ 유동성비율
④ 생산성비율

 

 

 

28. 대규모 경기장, 스포츠 센터 등과 같은 프로젝트들은 상호 관련된 수많은 작업들로 구성되어 있어 규모가 클수록, 설립하고자 하는 시설이 복잡할수록 적절한 관리가 필요하다. 이러한 복잡하고 규모가 큰 프로젝트의 일정계획 및 통제를 위해 개발된 대표적인 일정관리 기법은?
① 간트도표
② PERT/CPM
③ TQM
④ ERM

 

 

 

29. 기업이 스포츠를 마케팅 도구로 활용하는 이유가 아닌 것은?
① 스포츠는 광고효과를 가진다.
② 스포츠는 기타 홍보수단에 비하여 대중과의 자연스런 밀착기회를 보다 많이 제공한다.
③ 스포츠는 종업원의 사기 진작 및 생산성 향상을 가져올 수 있다.
④ 스포츠는 행사 협찬비용에 대해 세제혜택을 받을 수 없다.

 

 

 

30. 보스톤 컨설팅 그룹이 개발한 포트폴리오 매트릭스에서 자금 젖소(cash cow)에 해당하는 상황은?
① 사업성장률이 낮고, 시장점유율은 높은 경우
② 사업성장률이 낮고, 시장점유율도 낮은 경우
③ 사업성장률이 높고, 시장점유율은 낮은 경우
④ 사업성장률이 높고, 시장점유율도 높은 경우

 

 

 

31. 관리자나 감독층을 대상으로 인간관계에 대한 태도개선 및 인간관계기술을 제고시키기 위해 당면한 문제를 미리 체험해 보는 교육훈련방법으로 가장 적합한 것은?
① 인 바스켓 훈련
② 비즈니스 게임
③ 역할 연기법
④ 사례 연구

 

 

 

32. 승강제를 도입하고 있는 스포츠 이벤트는?
① MLB
② KBL
③ NFL
④ EPL

 

 

 

33. 다음 중 프로구단 경영을 위한 구성요소와 가장 거리가 것은?
① 연고지    
② 팀, 선수, 감독
③ 기업주로부터의 스폰서십
④ 팀워크 및 전략

 

 

 

34. 스포츠조직에서 변혁적 리더가 갖추어야 할 자질이 아닌 것은?
① 비전제시 능력
② 신뢰 확보
③ 설득력과 지도력
④ 조건적 보상

 

 

 

35. 허츠버그(F. Herzberg)의 2요인이론에서 동기요인을 모두 고른 것은?

ㄱ. 상사와의 관계
ㄴ. 성취
ㄷ. 회사 정책 및 관리방침
ㄹ. 인정

① ㄱ, ㄷ
② ㄱ, ㄹ
③ ㄴ, ㄷ
④ ㄴ, ㄹ

 

 

 

36. A 스포츠용품 회사에서는 X제품을 생산ㆍ판매하고 있다. X제품의 판매단가는 500원이고, 단위당 변동영업비는 250원이다. 고정적인 영업비용이 100만원이라면 손익분기점에 해당되는 매출액 수준은? (단, 주어진 조건 외에는 고려하지 않는다.)
① 200만원
② 300만원
③ 400만원
④ 500만원

 

 

 

37. 스포츠조직구조 구성요소에 해당하는 것은?
① 단순성, 우월성, 차별화    
② 복잡성, 공식화, 집권화
③ 시너지, 공식화, 차별성    
④ 복잡성, 집권화, 우월성

 

 

 

38. 직접금융을 통한 자본조달방법이 아닌 것은?
① 회원권판매
② 주식발행
③ 전자어음발행
④ 스폰서십

 

 

 

39. 스포츠 경영환경 중 과업환경의 유형에 해당하지 않는 것은?
① 소비자
② 공급업자
③ 기술적 환경
④ 유통업자

 

 

 

40. 다음에서 설명하는 전략방법은?

스포츠 기업이 실행할 수 있는 기업수준의 전략에 관한 설명으로 “축소전략”이라고도 하며, 스포츠 기업의 상품이나 서비스에 대한 요구가 감소할 때 나타나는 전략으로 상황을 전환하거나 특정 ㅁ

① 성장전략
② 안정전략
③ 방어전략
④ 통합전략

 

 

 

41. 포터(M. Porter)가 제시한 사업수준의 경쟁우위를 확보하기 위한 경쟁전략에 해당하지 않는 것은?
① 차별화전략
② 집중화전략
③ 다각화전략
④ 원가우위전략

 

 

 

42. 동기부여이론에 관한 설명으로 옳은 것은?
① 매슬로우(Maslow)의 욕구계층이론에 의하면 하위욕구가 충족되지 않아도 상위욕구를 충족할 수 있다.
② 알더퍼(Alderfer)의 ERG 이론에 의하면 존재는 가장 상위의 욕구에 해당된다.
③ 허츠버그(Herzberg)의 동기-위생이론에 의하면 위생요인이 충족되더라도 만족의 증가를 가져오지 않는다.
④ 애덤스(Adams)의 형평성 이론에 의하면 투입과 산출 측면에서 타인과의 비교가 아닌 자기 자신의 주관적 판단에 의하여 형평성을 인식한다.

 

 

 

43. 스포츠조직들이 팀제를 도입했을 때 나타나는 일반적인 특성이 아닌 것은?
① 기능중심에서 과제중심으로 조직구조가 변한다.
② 관리업무가 강화된다.
③ 의사결정이 신속해진다.
④ 자율권과 책임이 강화된다.

 

 

 

44. 선수와 에이전트 간의 계약이 법적인 효력을 갖기 위해 기본적으로 포함해야 할 조건과 가장 거리가 것은?
① 이해상충 조항
② 계약당사자
③ 계약이행시기
④ 계약금액

 

 

 

45. 파라슈만 등(Parasuraman, Zeithamal, Berry:PZB)이 주장한 서비스 품질의 요소에 해당하지 않는 것은?
① 공평성
② 유형성
③ 신뢰성
④ 응답성

 

 

 

46. 직무특성모형에서 핵심직무차원에 포함되지 않는 것은?
① 기능의 다양성(skill variety)
② 과업의 정체성(task identity)
③ 과업의 중요성(task significance)
④ 동기부여(motivation)

 

 

 

47. 투자안의 경제성 평가기법 중 순현재가치법의 특징을 모두 고른 것은?

ㄱ. 현금흐름이 아닌 회게적 이익이 고려되어야 한다.
ㄴ. 적절한 할인율을 사용하여 화폐의 시간적 가치를 반영한다.
ㄷ. 가치의 가산원칙이 적용된다.

① ㄱ, ㄴ
② ㄱ, ㄷ
③ ㄴ, ㄷ
④ ㄱ, ㄴ, ㄷ

 

 

 

48. 최고경영자층의 의사결정을 지원하기 위한 목적으로 개발된 경영정보시스템은?
① ERP
② EDI
③ EIS
④ TPS

 

 

 

49. 스포츠 에이전트가 선수들에게 제공하는 고유업무가 아닌 것은?
① 선수들의 경기력 향상을 위해 적절한 트레이닝을 시킨다.
② 선수들이 운동에만 전념할 수 있도록 다른 필요한 일을 대행한다.
③ 선수들의 자산을 효과적으로 관리한다.
④ 팬들이 호의적인 태도를 형성할 수 있도록 이미지를 관리한다.

 

 

 

50. 프로야구 구단의 유동자산이 500억원, 유동부채가 50억원이라면 이 구단의 유동비율은?
① 1000%
② 90%
③ 10%
④ 0.1%

 

 

 

3과목 : 스포츠 마케팅론

 

51. 다음 ( )에 들어갈 내용으로 알맞은 것은?

가격 결정 정책을 수립할 대 판매자는 반드시 활용·가능한 가격정책의 조건들을 모두 고려해야만 한다. 고객의 수요에 대한 고려는 (        )가(이) 된다.

① 변동비
② 원가경쟁
③ 가격의 범위
④ 가격상한선

 

 

 

52. 다음 사례의 표본추출방법은?

스포츠이벤트 입장권 예약 구매자를 대상으로 스포츠마케팅 조사를 하기 위해 학력과 연령, 성별에 따라 분류하고 각 집단의 크기에 비례하는 수 만큼 무작위로 추출하였다.

① 판단표본추출법
② 할당표본추출법
③ 층화표본추출법
④ 계통표본추출법

 

 

 

53. 다음은 스포츠스폰서십의 6P’s 중 무엇에 관한 설명인가?

– 스폰서의 커뮤니케이션 발판이며 방향을 제시해주는 기본이 되는 기능
– 사명, 비전, 가치 세 요인으로 구성

① 연합
② 편재
③ 플랫폼
④ 보호

 

 

 

54. 스포츠마케팅 조사를 실시할 때 설문지 작성방법으로 옳지 않은 것은?
① 어렵거나 민감한 질문은 앞에 위치시킨다.
② 가급적 쉽게 질문한다.
③ 응답항목들이 상호 배타적이어야 한다.
④ 유도성 질문은 피해야 한다.

 

 

 

55. 스포츠스타의 몸값에 관한 설명으로 가장 적합한 것은?
① 스포츠스타의 몸값은 스포츠 종목뿐만아니라 선수의 활용 가치와 관련이 있다.
② 스포츠스타의 총수입은 연봉을 제외한 수입의 총액이다.
③ 단체종목 선수는 개인종목 선수보다 몸값이 높은 경향이 있다.
④ 스포츠스타의 선수보증광고 가격 결정은 선수가 직접 하는 것이 유리하다.

 

 

 

56. 스포츠 라이센싱 사업의 목적과 가장 거리가 것은?
① 스포츠 프로퍼티 개최 운영에 필요한 재정의 안정적 확보
② 브랜드 가치 상승과 구단 및 기업 브랜드 이미지 제고
③ 경쟁 기업과 차별화된 마케팅 활용 기회 제공
④ 팀 구조 개선을 위한 승리 구축 기회 제공

 

 

 

57. 상품수명주기에서 잠재고객에게 신상품을 알리고 이용을 유도하는 데 높은 수준의 촉진활동이 요구되기 때문에 매출액 대비 촉진비용이 가장 높은 단계는?
① 성장기
② 성숙기
③ 쇠퇴기
④ 도입기

 

 

 

58. 스포츠 에이전트의 필요성으로 옳지 않은 것은?
① 선수의 이미지를 효과적으로 관리해준다.
② 운동에만 전념할 수 있게 하여 궁극적으로 경기력 향상에 도움을 준다.
③ 법률 지식과 재테크 기법 등을 선수들에게 가르쳐 준다.
④ 선수보증광고 가치를 증진시켜 준다.

 

 

 

59. 다음은 척도의 유형 중 무엇에 관한 설명인가?

– 관찰대상을 상오 배타적인 범주로 구분하기 위하여 사용하는 척도
– 축구선수의 등번호는 선수들을 구분하기 위한 것이지 우열을 표시한 것이 아니다.

① 명목척도
② 서열척도
③ 비율척도
④ 등간척도

 

 

 

60. 스포츠의 특성 중 소멸성에 따른 마케팅 전략과 가장 거리가 것은?
① 예약 시스템의 도입
② 가격의 차별화
③ 시즌티켓, 회원권의 판매
④ 새로운 서비스의 개발

 

 

 

61. 다음 중 유형제품에 해당하는 것은?
① 보증
② A/S
③ 상표명
④ 배달

 

 

 

62. 스포츠 입장권 수익의 일정비율을 비영리적 단체에게 기부하여 스포츠 구단의 이미지 제고를 통한 가치창출을 도모하는 활동으로 가장 적합한 것은?
① 사회지향적 마케팅
② 사회적 마케팅
③ 자선기부활동
④ 공익연계 마케팅

 

 

 

63. 스포츠미디어의 기능으로 옳지 않은 것은?
① 스포츠미디어의 환경 감시 기능
② 스포츠미디어의 상관조정 기능
③ 스포츠미디어의 사회 유산 기능
④ 스포츠미디어의 차별적 기능

 

 

 

64. 브랜드에 관한 설명 중 틀린 것은?
① 자산으로서의 가치를 가질 수 있다.
② 소비자가 구매의 대상이 되는 상품들을 평가하는 사고비용(thinking cost)을 증가시킨다.
③ 소비자의 충성도를 높이는 중요한 요소이다.
④ 소비자가 상품을 전체적으로 떠오르는 이미지로 인식하는데 도움을 준다.

 

 

 

65. 스포츠마케팅 조사기법 중 1차자료를 수집하기 위한 방법으로 옳지 않은 것은?
① 현재의 여러 현상을 관찰함으로써 정보를 수집한다.
② 여러 가지 변수의 조건화를 통한 결과의 차이를 분석한다.
③ 마케팅 조사의 목적에 관련된 자료를 기계장치에 의해 수집한다.
④ 신속하고 경제적으로 정보를 이용하기 위하여 정부의 통계나 언론매체 등의 자료를 수집한다.

 

 

 

66. A기업과 B프로야구단이 관객용 응원용품에 대한 라이센싱 계약을 하려고 한다. 법률적으로 보호받기 위해 필요한 일반적 계약조항들과 가장 거리가 것은?
① A기업의 사업영역과 독점권에 관한 권리양도 가능성
② A기업이 제조한 응원용품에 대한 품질관리와 품질인증 절차
③ 한국야구위원회(KBO)의 응원용품 라이센싱에 대한 권리
④ 소비자 및 제3차에 대한 책임보험과 손해배상

 

 

 

67. 스포츠가 미디어에 미치는 영향에 관한 설명으로 틀린 것은?
① 미디어의 주요 콘텐츠를 구성
② 미디어사의 공공이익 달성
③ 방송산업 발전에 기여
④ 방송의 첨단 기술 도입

 

 

 

68. 스포츠 라이센싱에 관한 설명으로 틀린 것은?
① 스포츠 라이센싱에는 촉진 라이센싱과 판매 라이센싱이 있다.
② 라이센싱은 구조적으로 불법복제와 저작권 침해, 암거래 문제와 현지에서의 마케팅 및 포장비용 문제를 안고 있다.
③ 라이센시는 라이센싱을 통하여 상표의 상업적 이용에 대한 권리를 지닌 사람이다.
④ 라이센싱을 통해서 스포츠단체는 재정적 이익을 기대할 수 있다.

 

 

 

69. 다음은 기업 스폰서십 실행원칙 중 무엇에 관한 설명인가?

스포츠단체가 공식스폰서를 제외하고는 다른 어떤 기업도 스프츠단체가 보유하고 있는 자산을 활용할 수 없다록 제한하는 것

① 독점성의 원칙
② 통일성의 원칙
③ 지속성의 원칙
④ 전문성의 원칙

 

 

 

70. 라이프스타일, 성격 등은 시장세분화 기준 중 무엇에 해당하는가?
① 구매행동적 기준
② 인구동태적 기준
③ 지리적 기준
④ 심리형태별 기준

 

 

 

71. 스포츠이벤트의 입장권 가격을 2000원에서 3000원으로 인상할 경우, 관람자 수가 4000명에서 3000명으로 감소한다면 수요의 가격탄력성은?
① 탄력적이다.
② 단위 탄력적이다.
③ 비탄력적이다.
④ 알 수 없다.

 

 

 

72. 프로구단의 대면(face to face) 마케팅의 특성과 가장 거리가 것은?
① 단체 소비자들을 유치하기에 적합하다.
② 고가의 연간 시즌권 판매에 부적합하다.
③ 제품의 장ㆍ단점에 대한 정보전달이 용이하다.
④ 시즌회원들의 피드백을 쉽게 받을 수 있다.

 

 

 

73. 마케팅 거시환경 분석 중 소득수준, 경기변동, 경상수지 등은 어떤 요인에 해당하는가?
① 인구통계적 요인
② 기술적 요인
③ 정치사회적 요인
④ 경제적 요인

 

 

 

74. 처음에는 중요 부분을 감추어 두며 소비자의 호기심을 자극한 후 점차 전체의 모습을 명확히 해가는 광고형태는?
① 네거티브 광고
② 서브리미널 광고
③ 티저 광고
④ 리버스 광고

 

 

 

75. 스포츠 전체 시장을 세분화하고, 특정 목표 시장을 선정하고, 차별화를 통해 자사의 브랜드 이미지, 제품, 서비스를 포지셔닝하는 마케팅 전략은?
① SWOT
② STP
③ FCB 그리드 전략
④ 포트폴리오 전략

 

 

 

4과목 : 스포츠 시설론

 

76. 스포츠시설의 스포츠참여 형태에 포함되지 않는 것은?
① 인지적 참여
② 정의적 참여
③ 창조적 참여
④ 행동적 참여

 

 

 

77. 스포츠시설 설계 디자인 시 고려해야 하는 사항으로 가장 거리가 것은?
① 이동자들이 편리하게 움직일 수 있는 동선
② 방음 설계 및 음향시스템
③ 시설의 화장실 위치, 설비 등의 계획
④ 건물의 외부 환경과 위치 및 크기 등의 계획

 

 

 

78. 체육시설의 설치ㆍ이용에 관한 법령상 체육시설업의 종류별 기준으로 틀린 것은?
① 골프연습장업: 타석 간의 간격이 2.5미터 이상이어야 한다.
② 당구장업: 당구대 1대당 16제곱미터 이상의 면적을 확보하여야 한다.
③ 스키장업: 평균 경사도가 6도 이하인 초보자용 슬로프를 3면 이상 설치하여야 한다.
④ 체육도장업: 운동전용면적 3.3제곱미터당 수용인원은 1명 이하가 되도록 하여야 한다.

 

 

 

79. 체육시설의 설치ㆍ이용에 관한 법령상 ( )에 각각 들어갈 숫자가 옳은 것은?

등록 체육시설업에 대한 사업계획의 승인을 받은 자는 그 사업계획의 승인을 받은 날부터 ( ㄱ )년 이내에 그 사업시설 설치 공사를 착수하여야 하며, 그 사업계획의 승인을 받은 날부터 ( ㄴ )년 이내에 그 사업시설 설치 공사를 준공하여야 한다.

① ㄱ: 3, ㄴ: 5
② ㄱ: 4, ㄴ: 6
③ ㄱ: 5, ㄴ: 3
④ ㄱ: 6, ㄴ: 4

 

 

 

80. 체육시설의 설치ㆍ이용에 관한 법령상 체육시설업의 시설기준 중 임의시설에 관한 설명으로 틀린 것은?
① 편의시설에 관람석을 설치할 수 있다.
② 등록 체육시설업에는 그 체육시설을 이용하는 데에 지장이 없는 범위에서 그 체육시설 외에 다른 종류의 체육시설을 설치할 수 있다.
③ 무도학원업에는 매점 등 편의시설을 설치할 수 있다.
④ 편의시설에 체육용품의 판매ㆍ수선 또는 대여점을 설치할 수 있다.

 

 

 

81. 관람형과 참여형 스포츠 이벤트에 관한 설명으로 틀린 것은?
① 관람형 스포츠 이벤트는 주로 기업을 중심으로 매스미디어, 스포츠단체, 광고회사, 프로덕션이 유기적으로 연결되어 말들어진다.
② 참여형 스포츠 이벤트는 지방자치단체 또는 공공단체가 주최하여 경기에 주민이 직접 참여토록 하는 스포츠 이벤트다.
③ 관람형 스포츠 이벤트는 기업의 이미지 제고 및 판촉 등을 목적으로 미디어 등을 통해 기업의 수익성 제고를 최종 목표로 한다.
④ 참여형 스포츠 이벤트는 대중들이 직접 경기장에서 승부를 가리고 직접 참여하는 이벤트이다.

 

 

 

82. 스포츠센터에서 제품이나 프로그램을 수정하지 않고 기존의 표적시장에서 소비자들의 참여 횟수 또는 타제품의 이용을 유도하는 마케팅 전략은?
① 시장침투전략
② 프로그램개발전략
③ 시장개발전략
④ 프로그램다각화전략

 

 

 

83. 체육시설의 설치ㆍ이용에 관한 법령상 체육시설 안전관리에 관한 기본계획의 수립 시기는?
① 1년
② 3년
③ 5년
④ 10년

 

 

 

84. 관람 스포츠시설인 경기장의 부대사업으로 볼 수 없는 것은?
① 식ㆍ음료 판매
② 입장권 판매
③ 유료주차장 운영
④ 구단용품 판매

 

 

 

85. 체육시설의 설치ㆍ이용에 관한 법령상 2륜자동차경주장업의 시설기준으로 틀린 것은?
① 트랙은 길이 400미터 이상, 폭 5미터 이상이어야 한다.
② 트랙의 바닥면은 포장한 곳과 포장하지 아니한 곳이 있어야 한다.
③ 트랙의 양편에는 폭 5미터 이상의 안전지대를 설치해야 한다.
④ 경주장 전체를 조망할 수 있는 통제소를 설치해야 한다.

 

 

 

86. 국내 프로스포츠 구단 중 구장명칭권(Stadium Naming Rights) 활용의 일환으로 역명부기권을 계약하여 사용한 최초의 구단은?
① 롯데 자이언츠
② LG 트윈스
③ SK 와이번스
④ FC 서울

 

 

 

87. 체육시설의 설치ㆍ이용에 관한 법령상 수영장업 수영조의 욕수 수질기준으로 틀린 것은?
① 유리잔류염소는 0.4mg/l부터 1.0mg/l까지의 범위 내이어야 한다.
② 수소이온농도는 5.8부터 8.6까지 되도록 하여야 한다.
③ 탁도는 2.5NTU 이하이어야 한다.
④ 과망간산칼륨의 소비량은 12mg/l 이하로 하여야 한다.

 

 

 

88. 스포츠시설의 스포츠 프로그램 개발과정으로 가장 적합한 것은?
① 계획→조직→수행→평가
② 조직→계획→수행→평가
③ 조직→수행→계획→평가    
④ 수행→평가→계획→조직

 

 

 

89. 고객 유치에 영향을 주는 요인과 가장 거리가 것은?
① 정치요인
② 인구통계학요인
③ 상황요인
④ 동기요인

 

 

 

90. 스포츠시설에서 기존고객 유지를 통한 기대효과와 가장 거리가 것은?
① 시설에 대한 전반적인 관리보수 비용이 적게 든다.
② 신규고객 유치를 위한 광고 및 홍보비를 절감할 수 있다.
③ 새로운 이벤트 개발 등 스포츠시설 이용 매력도 향상에 꾸준한 역량을 투입할 수 있다.
④ 매출액의 지속적인 유지 및 증가를 기대할 수 있다.

 

 

 

91. 스포츠시설의 입지 선정 시 고려해야 할 사항과 가장 거리가 것은?
① 특정한 제한 및 정부 규제
② 소비자들의 접근성 및 편의성
③ 센터의 오픈 및 마감시간
④ 인구통계학적인 특성

 

 

 

92. 다음 중 FCB Grid 모델에서 엄격히 회원관리가 이루어지는 고가의 골프장 회원권, 고가의 다기능 휘트니스 기구 등이 해당하는 공간은?
① 고관여/이성 공간
② 고관여/감성 공간
③ 저관여/이성 공간
④ 저관여/감성 공간

 

 

 

93. 체육시설의 설치ㆍ이용에 관한 법령상 수영장 시설 기준에 대한 내용으로 틀린 것은? (단, 기타 사항은 고려하지 않음)
① 물의 깊이는 0.9미터 이상 2.0미터 이하로 한다.
② 물의 정화 설비는 순환여과방식으로 하여야 한다.
③ 수영조 주변 통로의 폭은 1.2미터 이상으로 하여야 한다.
④ 편의시설로 물 미끄럼대, 유아 및 어린이용 수영조를 설치할 수 있다.

 

 

 

94. 체육시설의 설치ㆍ이용에 관한 법령상 체육시설업자는 체육시설업을 등록한 날부터 몇 일 이내에 손해보험에 가입하여야 하는가?
① 7
② 10
③ 15
④ 30

 

 

 

95. 체육시설의 설치ㆍ이용에 관한 법령상 신고 체육시설업이 아닌 것은?
① 골프 연습장업
② 수영장업
③ 자동차 경주장업
④ 당구장업

 

 

 

96. 다음 중 스포츠시설 입지선정을 위한 고려사항으로 옳지 않은 것은?
① 견적 가격
② 경쟁자들의 위치
③ 소비자들의 접근 용이성
④ 시설물의 유연성

 

 

 

97. 스포츠센터의 부속시설 중 고객을 위한 시설이 아닌 것은?
① 락커룸
② 샤워룸
③ 프로샵
④ 공조실

 

 

 

98. 경기장 임대조건을 설정할 때 반영해야 하는 사항과 가장 거리가 것은?
① 사업가치의 원천이 이벤트 개최에 있기 때문에 이벤트 생산업체의 생산원가가 임대 조건에 반영되어야 한다.
② 경기장 소유주인 자치단체는 지역주민이 얻는 심리적 소득 중 무형의 이익이 발생한다는 것을 감안할 필요가 있다.
③ 경기장 사업에서 발생하는 수입을 어떻게 분배할 것인지를 경기장 소유주, 프로구단 등 가치사슬에 입각해 설정할 필요가 있다.
④ 경기장사업의 가치가 형성되는 기반은 경기장을 찾는 관중이므로 관중 비율이 임대 조건에 반영되어야 한다.

 

 

 

99. 스포츠시설 사업이 지역발전에 미치는 간접효과와 가장 거리가 것은?
① 입장료 수입, 광고수입, 부대수입의 효과
② 지역민의 자긍심과 연결되는 상징적 효과
③ 개최도시에 생기는 새로운 역량인 사회ㆍ정치적인 효과
④ 지역개발이 효과적으로 이루어지는 경제적인 효과

 

 

 

100. 스포츠시설의 경영 중 위탁 경영시 예상되는 문제점이 아닌 것은?
① 서비스의 질적 저하를 초래한다.
② 위탁을 명분으로 이권개입 등의 부정 발생 소지가 있다.
③ 특정인에게 편중되어 이용될 가능성이 있다.
④ 책임소재가 명확하여 문제 발생 시 해결이 손쉽다.

 

About Author

Jhey Network Architecture (JNA) 최종관리자.

Leave A Reply